잠시만 기다려 주세요. 로딩중입니다.

방 설정의 API 스크립트에 내장된 API 중 쓸만해보이는 API를 소개합니다.

(완전 주관적! 유용해보이나 어떻게 쓰는 지 이해하지 못한 API도 적지 않았습니다.)

구글 번역을 옮긴 글에 지나지 않습니다. API 사용법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.

단순히 소개를 할 뿐이니 자세한 사항은 롤20 홈페이지 내에 원문이나 위키를 확인해주세요.

각 API의 이름을 클릭하면 API 관련 포럼이나 위키로 넘어갑니다.

 

최종 업데이트 일자 : 2021.03.30

 

Character캐릭터 시트 

Ammo - 캐릭터 시트의 attribute(속성)에 지정된 탄약 수를 관리하는 API.

!ammo <id> <attribute> <amount> [resource name]
[화살 1개 쏘기] !ammo @ arrows -1 arrow 
[화살 1d6개 보충] !ammo @ arrows [[1d6]] arrow

Rona uses 1 arrow and has 9 remaining. 같은 식으로 결과문이 채팅에 뜹니다.

!wammo를 사용하면 모든 출력이 귓속말(/w)로 나갑니다.

 

CharacterSheet - 플레이어가 자신의 캐릭터 시트를 만들 수 있는 API.

!charsheet

플레이어가 채팅창에 !charsheet를 치면 권한이 없어도 자신의 캐릭터 시트를 저널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Markov - 랜덤 이름 생성기 API.

!markov Name

!markov만 쳐도 영어 이름이 자동으로 나오지만, 원한다면 사용자 정의 이름 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Namegen - 랜덤 이름/지명 생성기 API

!namegen [language] [gender]
!towngen [location]
!taverngen

!namegen은 캐릭터 이름을, !towngen은 도시/마을 이름을, !taverngen은 임의의 선술집/여관 이름을 만듭니다.

 

Observer - 관전 플레이어 관리 API.

!observer <--help |--add [...] | --del [...]>

모든 캐릭터 시트를 볼 수 있는 관전 플레이어를 등록/제거 할 수 있는 API입니다.

[...]에 플레이어 이름의 일부분을 넣어도 작동됩니다. (플레이어 이름이 '김 GM'일 경우 '김'만 넣어도 OK.)

 

Status FX - 토큰 마커 이펙트 추가 API.

 

effect  < [x,y] | [random]>

토큰 마커 중 빨간 동그라미를 누르면 토큰에 피가 뿜어져 나오는 이펙트 등이 추가되는 API입니다.

effect에는 bubbling-acid, splatter-blood 등이 있습니다. 자세한 건 원문을 확인해주세요.

설정의 API 스크립트 창에서 구문을 입력합니다.

 

Welcome Package - 플레이어의 캐릭터 시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 API.

특별한 구문을 치지 않아도, 플레이어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빈 캐릭터 시트를 만들어주는 API입니다.

 

Chat채팅

ColorEmote - 채팅창에 대표 이미지를 포함한 컬러 블록을 띄워주는 API.

 

!cem [할말]
!cem --help

!cem [할말] 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!cem --help를 입력하면 채팅방에 도움말과 설정 창이 뜹니다.

설정창에서는 [헤더 생략 / 검색 순서 / 이미지 크기 / 이미지 테두리]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예시

ColorNote - /em과 비슷하게 플레이어 말에 배경색을 깔아주는 API.

 

!note [할말]

이에 대해 자세하게 적은 한국 블로그 글이 있어 링크해둡니다. [링크]

 

emas - GM 명령어를 플레이어도 사용 가능하게 하는 API.

!emas !as !w !r !gr !desc

각 명령어에 대한 설명은 다른 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.

 

Message of the Day - 핸드아웃의 내용을 로그인한 플레이어에게 귓속말로 전달하는 API.

API를 설치하면 생기는 'MotD Note'의 내용을 로그인하는 플레이어에게 귓속말로 전달합니다.

핸드아웃에서 작동하는 모든 서식(표도 OK)이 지원됩니다. 그 외 특별한 구문 사용X.

내용 중 플레이어 이름이 들어갈 자리에 %%NAME%%을 쓰면 자동으로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적힙니다.

 

Rollable Table Macros - 롤 테이블의 내용을 일반 채팅 메세지로 출력하는 API.

!rtm <table-name> [chat-name]

예시

단순 문구 외에도 /r 1d10 등 모든 커맨드/롤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. 롤 쿼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.



Maps & Drawing맵&그림

Custom FX - 자신만의 FX(특수효과)를 만들 수 있는 API.

!createfx
!previewfx
!savepreview
!endpreview
!help

API를 설치하면 롤20 FX란에 [New Custom FX] 라는 항목이 생깁니다.

그 항목을 누르면 자신만의 FX를 저장할 수 있는 Edit 창이 나옵니다.

 

DryErase - 플레이어가 맵에 그림 그리는 걸 제어할 수 있는 API.

!dry-erase [--help]

채팅창에 명령어를 치면 관련 설정창이 나옵니다. 여기서 각 플레이어에게 그리기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.

그밖에도 다음과 같은 설정이 가능합니다.

1. Auto Delete - 권한 없는 플레이어의 그림 자동 삭제

2. Auto Hide - 권한 없는 플레이어의 그림 자동으로 GM 레이어로 옮기기

3. Report - 허가 받지 않은 플레이어가 그림을 그릴 때 GM에게 귓속말 알림

4. Label Granted Player Drawings - GM 레이어에 그림을 그린 플레이어의 이름을 라벨로 표시하고 강조

 

Page FX - 맵에 FX(특수효과)를 설치할 수 있는 API.

 

 

!pageFX off

PageFX 라는 이름의 토큰을 만들고 GM Notes / 토큰바 1 / 아우라 1 등에 값을 설정해주면 
그 값만큼 맵에 효과를 추가할 수 있는 API입니다. 채팅 명령으로 모든 페이지의 Page FX를 끄고 킬 수 있습니다.

 

Terrain Generator - 맵 지형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 API.

 

!TGFillBG [pageName] [rollableTableName] [itemNames] [size]
!TGSpawnTrees [pageName] [rollableTableName] [itemNames] [size] [sparsity] [variation] [randomRotation]

나무나 돌 등 지형에 설치할 아이템 이미지를 가지고 롤 테이블을 만들고 구문을 입력하면,
구문 내용에 따라 듬성듬성하게/빽빽하게 아이템을 맵에 배치해줍니다.
또, API를 설치하면 자동으로 배경 텍스쳐 / 나무 / 바위 이미지가 포함된 롤테이블이 만들어집니다.

 

World Map Discovery - 숨겨진 토큰 가까이 다가가면 토큰을 보여주면서 메세지를 출력하는 API.

 

 

GM 레이어에 토큰을 숨겨두고, 아우라1에 설정한 반경 내 다른 토큰이 들어오면 
플레이어에게 토큰이 보이고 정해진 메세지가 채팅창에 출력되는 API입니다. 
발견되면 아우라1의 반경은 제거됩니다.

 

Tokens토큰

Areas of Effect - 토큰이 사용할 수 있는 이펙트의 그래픽 영역을 지정하는 API.

 

 

 등록하고 싶은 이미지를 화면에 꺼낸 후, 이미지의 크기만큼 직선을 그리고 이름을 지으면 이펙트가 저장됩니다.

 오로지 GM만 이펙트의 크기/범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Aura/Tint HealthColors - 토큰바를 공개하지 않고도 아우라를 통해 남은 체력을 알려주는 API.

 

(왼) 플레이어 화면 / (우) GM 화면
!AURA

채팅방에 위 명령어를 치면 아우라의 크기나 색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창이 뜹니다.

 

Carry Tokens - 토큰이 토큰을 옮길 수 있게 하는 API.

 

!CARRY_TOKENS_MENU

API를 설치하면 CarryTokensMenu 라는 매크로가 추가되어 있습니다. (위 명령어를 채팅창에 입력해도 됩니다.)

버튼을 누르면 채팅창에 어떤 토큰을 어떻게 옮길지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.

2019. 5. 28. 00:20  ·  TRPG/roll20    · · ·